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리뷰] 생각정리스킬 - 인생의 변화를 이끄는 첫 걸음, 생각정리스킬

by Baobab0109 2020. 3. 12.

인생을 바꾸고 싶나요?

 

생각을 정리하기 시작하는 순간,

인생도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꿈꾸는

바오밥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했던 순서대로

하나씩 하나씩 다시 읽어보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어보고 있는데

읽었던 내용들이 새록새록 기억이 나서

나름 재미있는 것 같네요 ㅎㅎ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2019년도의 저에게

많은 도움을 준 책이었어요.

 

<생각정리스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각정리스킬, 표지

 

*제목 : 생각정리스킬

*출판 / 저자 : 천그루숲 / 복주환

시작일 / 완독일 : 19.3.4 / 19.3.6

 

 

 

생각정리스킬

온오프믹스 2년 연속 1위 강연 <생각정리스킬>을 책으로 만난다. <생각정리스킬>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명쾌하게 생각하고 정리하고 말하는 방법이다. 이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자 기본 중의...

www.aladin.co.kr

 


Q. 왜 읽었나요?

A. 팟캐스트에서 들은 복주환 강사님의 생각정리에 대한 이야기에 매료되어서

 

 

지금은 서울로 독립해서 나와

통근시간이 반으로 줄었지만,

 

<생각정리스킬>을 읽었던 때쯤에

저는 인천에서 서울 성수까지

매일 통근하고 있었습니다..

무려 4시간이나 걸렸죠..ㅎㅎ

 

어떻게 하면 이 4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도 많이 읽고 팟캐스트도 들어봤는데

그때 듣던 '마케팅 어벤저스'

복주환 강사님이 게스트로 나오셨었어요.

 

생각정리스킬, 저자 복주환 강사님

 

'생각정리'라는 주제로 강의를 많이 하셨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하시는 말씀들이 정말 쏙쏙 귀에 박히고

이해가 잘 가더군요 ㅎㅎ

 

관심이 확 생겨서

바로 책을 구매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Q. 무슨 내용인가요?

A.
1) 우리는 왜 생각정리를 못하지?
2) 어떻게 하면 생각정리를 잘할 수 있을까?
3) 생각정리를 잘하게 되면 뭐가 좋을까?

 

 

0123
생각정리스킬, 목차

 

 

저자는 <생각정리스킬>을 전하기 앞서서

저자는 '누구에게' 생각정리스킬이 필요한지 말합니다.

 

직장인의 예시가 나오는데 공감이 많이 가더군요!

 

 

수시로 이루어지는 미팅에서,

회의에서 발표해야 할 기획서에서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그때를 생각해보면

항상 머리를 싸잡고 뭐라고 정리할지

고민이 참 많았던 것 같았는데

그때 생각정리스킬을 갖고 있다면

분명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생각정리스킬>이라는 책은

3개의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생각정리스킬의 3가지 주제>

 

1) 우리가 생각을 정리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3) 생각정리를 잘하면 말도 잘하게 되고 인생도 변한다

 

 

<생각정리스킬>에서는

우리가 생각을 정리하지 못하는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생각정리스킬, 생각정리를 못하는 3가지 이유

 

 

<생각을 정리하지 못하는 3가지 이유>

 

1. 생각을 시각화하지 않아서

2. 생각정리 스킬이 없어서

3. 생각정리 원리가 없어서

 

 

1. 생각을 시각화하지 않아서

 

성과가 나지 않는 프로젝트에 대해 누군가가

당신에게 질문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대답을 하면 좋을까요..?

 

<생각정리스킬>의 저자는

말로 표현하기도 힘든 생각들을

눈에 보이게끔 시각화해야 한다고 말해요.


2. 생각정리스킬이 없어서

 

그렇다면 생각은 어떻게 시각화할 수 있을까요?

이 책에는 정말 다양한 스킬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생각정리에 도움이 되는 스킬>

 

1. 만다라트

2. 마인드맵 

3. 3의 로직트리

4. 브레인스토밍

5. 브레인라이팅

6. 퀘스천 맵

<생각정리스킬>에서 소개되는

모든 툴을 익힐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이들 중 상황에 맞는 한 가지 툴씩이라도 익히게 된다면

복잡한 생각을 시각화하고

정리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ㅎㅎ


3. 생각정리 원리가 없어서

 

생각정리의 원리 또한 3가지로 설명되고 있어요

<생각정리 원리 3가지>

 

1) 머릿속의 생각을 모두 끄집어내기

2) 우선순위에 맞게 배열하기

3) 육하원칙 질문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기

 

종합해보자면,

 

1. 나의 생각을 모두 시각화한 후

2. 이해하기 좋게 분류에 맞춰 정리한 후

3. 질문을 통해 구체화한다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생각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저자가 직접 언급하진 않지만,

<생각정리스킬>을 읽으면서

이 책에 소개되는 '3의 로직트리'로

깔끔하게 기획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ㅎㅎ

 

'3의 로직 트리'는 뭘까요?!

궁금하면 꼭 읽어보시고

실생활에서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Q. 무엇을 느꼈나요?

A. 이대로만 하면 나의 삶은 꼭 변화할 것이다

 

 

이 책의 머리말에

미국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라는 분의 명언이 적혀있어요.

이 문구를 보고 온몸에 전율이 흘렀어요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이 말에 따르면

운명이 바뀌는 것의 시작은

생각을 바꾸는 거잖아요?

 

그래서

생각하는 방식과 방법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과 원리를 전하고 있는

<생각정리스킬>을 읽다 보면

정말 나의 삶이 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마구 샘솟았어요 ㅎㅎ

 

다시 이 책을 보면서

그때 다짐했던 것들을 많이 못 지키고 있는

제 모습도 돌아보게 됐어요 ㅜ

 

아까도 말했든, 모든 것을

제 것으로 만들진 못할 수도 있겠지만,

나와 잘 맞는 몇 가지 기술만은

꼭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인상 깊었던 구절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을 바꾸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을 바꾸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p7-

"생각은 답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p55-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획의 핵심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p109-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다르게 질문하라."

-p137-

"이 세상은 엉뚱한 생각을 했던 사람들이 변화시켰다."

-p138-

"사랑의 어원은 사량, 즉 생각의 양이다.

사랑하는 만큼 생각하게 된다는 뜻이다."

-p141-

 


읽고 따라 하세요. 인생이 변합니다.

 

 

평범한 인생을 사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들 하지만

 

저는 평범하게 살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ㅎㅎ

특별하게 신나고 재미있게 살고 싶어요.

 


 

작년에 이 책을 읽었을 때는 감명만 받았다면

이번에는 직접 따라 하려고 합니다.

 

요즘은 '습관'과 관련된 책을 읽고 있는데

이 스킬들을 습관처럼 만들어보려고 해요.

 

추후에 꼭!

<생각정리스킬>이 아닌

생각정리스킬에 대한 후기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공감' 버튼 한 번 클릭 부탁드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