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리뷰]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 한 권으로 시작하는 블로거 생활?!

by Baobab0109 2020. 3. 11.

저는 이 책 한 권 읽고

블로그 시작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꿈꾸는

바오밥입니다 :)

 

이 책 리뷰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처음 쓰는 글이 될 것 같아요!

 

원래 네이버 블로그에서

소소하게 책 리뷰를 하고 있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도에 끌려서

이렇게 흘러오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처음으로 리뷰할 책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입니다!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표지

* 제목 :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출판 / 저자 : 엔써북 / 유성철

* 시작일 / 완독일 : 19.3.25 / 19.3.26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국내 최대규모 S전자 블로그, C유명 커피프랜차이즈, 국내최대규모 R전문병원, K대학교, 쇼핑몰, 식품, 펜션, 금융 등 약 1,000여 곳 블로그를 직접 제작, 운영 경험한 저자의 운영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았다.

www.aladin.co.kr

Q. 왜 읽었나요?

A.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알고 싶었어요

이 책을 읽었던 19년도 3월은

제가 마케팅 인턴으로 채용이 되어서

처음으로 마케팅을 시작했던 때였어요.

 

마케팅이라고는

70~80년대에 만들어진

원론밖에 들어본 적이 없었던 

갓 대학을 졸업한 경영학 학사였기에..ㅎㅎ

실제로 업무에 투입되니 

정말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더군요..

 

근데 심지어 그때 사수도 없었습니다 ㅜㅜ

스타트업에서 인턴을 하고 있었거든요..

 

아무것도 안 하고 넋 놓고 있기보단

뭐라도 배워서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그 당시에 맡아서 진행하고 있던

블로그와 관련된 책을 찾다가

<혼자서도 해낼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을

바로 구매해서 읽기 시작했어요 ㅎㅎ

 

책으로만 읽어서는 익히기도 쉽지 않고

회사 블로그로 연습하기엔 너무 쫄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었답니다! ㅎㅎ


Q. 무슨 내용인가요?

A. 블로그 활성화,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진정성과 꾸준함이다.

책 표지에 나와 있듯이

만들기부터 글쓰기,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까지

블로그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전달해주는 책이에요.

012345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목차

이 책의 목차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1. 꾸준함

빨리 키우고 싶다!

빨리 성장하고 싶다!

 

이런 생각, 자주 하시나요?

 

비단 블로그뿐만 아니라,

게임이든 업무적인 역량이든

어떤 분야에서든 무엇인가 시작했을 때

항상 드는 생각인 것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 익숙해진 제가

티스토리에 책 리뷰를 적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빨리 내 블로그가 성장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있습니다 ㅋㅋ

 

하지만 저자는 

블로그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꾸준함'이라고 말합니다.

 

이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에게 해당이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블로그에 쓰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서

꾸준히 글을 쓰고 다른 블로거와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죠!


2. 기술적인 요소(단, 네이버)

 

저는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

한 권만 읽고

바로 제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그만큼 블로그를 제작하고 운영하는데

충분한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거의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에만 해당한다는 사실..!

블로거의 정신, 태도 같은 부분에 있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읽어보면 좋을 내용들이 많지만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듯합니다!

 

2. 꼼꼼하지만, 출판 연도의 아쉬움

 

정말 좋은 책인데

오래된 책이라는 게 흠이에요..

블로그라는 플랫폼이 생각보다 많이 변했더군요 ㅎㅎ

 

이 책의 초판이 2013년인데

제가 산 책이 2016년도에 인쇄된 책이었어요

꾸준히 팔리긴 했지만,

아무래도 블로그도 계속 변화하다 보니

이제는 의미 없을 수도 있는 내용들도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Q. 무엇을 느꼈나요?

A. 저자가 주장한 게 맞다.. 꾸준함과 진정성!

2019년 한 해는 정말 너무 바빴어요.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던 게 컸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핑계 같긴 하지만..ㅎㅎ

19년도 중간에는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못했었어요 ㅜㅜ

처음에는 열심히 하다가

점점 대충 글을 적게 됐어요..

 

글에 마음을 담아내기보다는

빨리 해치워버려야지? 의 느낌으로

포스팅을 하기도 했구요..

 

다시 맘을 잡고 19년도 말부터 20년도 초까지는

열심히 포스팅하기도 하면서

이웃분들과 소통을 재미있게 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고 

공감도 해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시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을 리뷰할 때는

막연하게 '음.. 성실설.. 중요하지!'라고 생각이 들었다면..

조금 포스팅해본 지금의 저는

'블로그는 성실성이 없으면 불가능해..'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ㅋㅋㅋ

 

앞으로 네이버에 올렸던 책 리뷰를

꾸준히 가져오려고 해요

이 성실성!! 잊으면 안 되겠습니다!!

 

어후.. 근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서식을 하나하나 만들어야 해서

너무 어렵게 느껴지네요..ㅋㅋ

 

그래도 꾸준히 하면 나아지리라 믿고

열심히 포스팅해봐야겠습니다!! 

 

인상 깊었던 구절

저는 책을 읽으면서 

항상 인상깊었던 구절에 체크를 해놓습니다!

나중에 한번 더 볼 때, 그 부분을 중점으로 보면

좀 더 빠르게 핵심 내용 숙지에 도움이 되거든요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마케팅>에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 많아서

심금을 울리는 구절은 많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 양질의 콘텐츠 등을 만들어서 채널별로

매일, 매주, 매월 꾸준하게 업로드 통해 소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기법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머리말-

"주제에 맞는 다른 블로그는 물론

오랫동안 잘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p24-

"한 달에 한 번, 한꺼번에 30개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하루에 한 개씩 30일 동안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게 유리합니다."

-p148-

 


'블로그'를 지금 당장 시작해보고 싶다면?

저 역시 이 책 한 권 읽고

무작정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었습니다

 

그만큼 충분한 지식과

노하우가 잘 담겨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요!

 

저와 같이

빠르게 블로그를 시작해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치만! 아래 2가지는 꼭 숙지하셔야 할 듯합니다

1. 네이버 블로그 중점으로 서술된다는 점

2. 출판된 지 시간이 꽤 흘러

지금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이번 책 포스팅이 도움이 좀 되셨을까요?!

 

앞으로 유익하고 즐거운 책 포스팅으로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